“상인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원사업 다각도로 진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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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원사업 다각도로 진행할 것”
  • 서정훈 기자
  • 승인 2020.01.0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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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동작구 이창우 구청장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서울시 동작구청의 지원사업은 새 롭고 기대되는 부분이 많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우리동네 착한가게’ 사업에 관한 지원 및 관리조례를 제정하고, 소상공 인의 안정적 영업 지원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국·시비를 통해 주차편의시설 확충, 고객지원센터 등 시설· 경영 현대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역 주민 및 소상공인의 한마디 말도 허투루 듣지 않는 이창우 동작 구청장을 만나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생각을 물어봤다.

Q. 지역경제와 관련해 갖고 계신 구정 운영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경제의 허리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동작구의 미래 경쟁력인 지역경제의 힘을 키워낼 것입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살아나야 상권이 활성 화되고 이는 곧 지역경제가 탄탄해지는 선순환구조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경제의 당당한 주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착한가격업소 자생력 확보,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육성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칠 것입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실질적 경영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중소육성기금 융자 금액 확대, 사회적경제 기업 지원 등도 완화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전국 최초의 동작 직업교육 특구 지정, 일자리 인프 라 확대로 내 일(My Job)이 있는 경제도시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지난 2018년 1월 지정된 동작 직업교육 특구를 바탕으로 청년 진로탐색 시스템과 세대 맞춤 일자리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직업교육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창의성 및 기술력을 가진 사업체가 동작구에 정착할 수 있도록 관내 대학의 우수한 연구역량과 스마트산업이 결합된 산학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벤처·창업 스마트베이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 청년창업지원센터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2022년까지 59,960명의 행복한 일자리를 반드시 창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노량진을 거점으로 동작구를 자족가능한 도시로 진화시켜 구 전역의 균형발전을 이뤄내겠습니다. 우리 구 는 5개 생활권인 노량진, 상도, 흑석, 사당, 신대방권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주거 비율은 전체 면적에 84%나 됩니다. 그렇기에 일 자리 ▷ 소득 ▷ 소비로 이어지는 경제 선순환구조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앞으로는 용양봉저정일대 관광명소화, 종합행정타운 조성사업 등을 통해 노량진을 경제 중심축으로 육성하고 자족적인 경제구조를 만들 어 동작구 전역을 균형발전 도시구조로 바꿀 예정입니다.

Q. 지역경제 문제해결을 위해 역점 을 두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동작구는 1만9,000여 개의 사업체 중 10인 이하 영세소기업이 차지하는 비 율이 93.5%에 이릅니다. 그런 상황에 맞춰 지역경제 활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착한가격 업소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가격, 품질, 위생 등이 우수한 동작구형 착한 가게 57개소에 사회보험료, 정기적인 가게 소독, 방역 등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업소를 70개소로 확대하고 소규모 시설 개선비 등 항목을 추가해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를 낮춰 경영부담을 덜어주는 제로페이의 가맹점 확대 및 사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제로페이 결제앱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30억 원을 발행 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도울 것입니다. 지역 곳곳의 골목상권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유동인구 유입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사당역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지난 1월 경기 광역버스 정차 위치를 사당역 9번 출구로 변경했으며, 상권안내 대형 키오스크 및 트릭아트 설치, 홍보 동영상 제작을 추진했습니다. 주민들이 즐겨 찾는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공영주차장 건립과 고객지원센터 운영 등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시장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개발 등에 힘쓸 예정입니다.

Q. 동작구에 소재한 각 전통시장의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해 주신다면?

현재 동작구에는 10개의 크고 작은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이 중 대표 시 장을 꼽자면 성대전통시장과 남성사계시장 등 4개 시장으로 좁힐 수 있습니다. 먼저 성대전통시장은 7호선 신 대방삼거리역과 간선버스 정류장이 매우 인접해 있고, 시장 내 동주민센터가 입지된 점이 큰 특징입니다. 시장고객, 등하교 및 출퇴근 유동인구, 이동차량 등으로 혼잡하나 접근성과 풍부한 유동인구 제공으로 상권 활성화에 중요한 기반으로서의 가능성도 혼재합니다. 또한 건물형 전통시장인 성대건물시장이 인접하여 경쟁 및 상호 보완관계가 있어 상권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남성사계시장은 다양한 연령층의 유동인구로 우리 구 전통시장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시장골목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 및 단독주택이 있으며, 인근 백화점과 상권경쟁 및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어 지역상권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리적인 이점 이외에도 대표시장으로 발전하기 위해 우리 구에서는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고객지원센터는 2020년 2월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고, 국·시비 지원을 받아 7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주차장 건립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도전통시장은 숭실대학교와 인접해 있고, 숭실대입구역 및 상도역이 300~500m 이내에 있으며, 단독, 빌라, 다가구주택 등 주택밀집 지역으로 폭 3~4m 이면도로 양측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접근성, 집객력, 구매력 등은 매우 양호하나 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시설현대화 사업이 필요한 시장입니다. 남성역 골목시장은 7호선 남성역과 버스정류장이 매우 가까워 대중교통 이용은 편리하고, 총신대학교 및 숭실대학교가 시장과 인접해 있어 발전 잠재력이 있는 시장입니다. 시장 주변은 단독. 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이며, 사당건물시장과 상권경쟁 및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어 상권 활성화 가능성이 큽니다.

Q. 성대전통시장 및 남성사계시장에 특화된 진행사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설명했지만 성대전통시장과 남성사계시장 특성에 맞는 시설·경영 현대화사업을 추진 중 입니다. 남성 사계시장의 경우 2017년부터 3년간의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등 단계적 경영 현대화사업을 통해 특 화상품개발 및 지역 문화관광자원 과의 연계를 통한 장보기, 문화체 험 등으로 친숙도를 향상하여 방문 객 증가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지원센터 및 공영주차장 건립 등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 중 이며, 완공 시 상인의 자생력 강화, 고객 친절도 향상, 고객쇼핑편의 개선 등으로 시장 활성화는 더 탄 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대전통시장도 남성사계시장과 더 불어 골목형시장 육성사업 및 2019 년부터 2년간의 문화관광형시장 육 성사업 등 단계적 경영현대화사업 을 통해 시장 특성화사업을 진행하 고 있으며, 시장 인지도 제고 및 쾌 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홍보시설물 설치, 디자인 도로포장을 하였고, 상인회사무실 설치와 사설주차장 이용보조사업을 통해 고객서비스와 주차편의를 개선하여 고객유치와 매출증대를 위해 현대화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우리동네 착한가게’ 사업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우리동네 착한가게’ 사업은 저렴한 가격과 좋은 서비스로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성장을 돕고자 추진한 사업입니다. 지난 3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착 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조례를 제 정하고, 지역 내 개인서비스업 협회와 착한가게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소상공인의 안정적 영업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올해는 착한가게업소 총 57개소를 지정하고 근로자 고용업소에는 사회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안정과 사회안전망 편입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착 한가게 전체를 대상으로 어르신행복 주식회사와 연계한 월 1회 정기적인 소독·방역을 제공해 가게 환경개선과 더불어 어르신일자리 창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업소별 맞춤형 소모품 지원, 인증표지판 제작교부, 행정 안전부·시청·구청 홈페이지에 가게정보 게시 홍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업소별 적격여부 재심사와 지정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해나 갈 예정입니다.

Q.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의 성과중 미진한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주민들이 즐겨 찾는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을 육성하고자 민선 6기부터 공모사업을 통한 국·시비 총 12,107백만 원을 확보해 시장특성에 맞는 콘텐츠 개발, 주차장 건립 등 시설현대화를 추진해왔습니다. 2014년 이후 5개 전통시장 인정 및 상인회를 등록하여 자생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중소벤처 기업부의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매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전통시장별로 상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상인회 역량 및 시장 여건에 맞게 컨설팅, 특성화첫걸음 기반조성사업,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등 단계적으로 경영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공영주차장 건립, 사설주차장 이용보조사 업, 범죄 및 화재예방을 위한 CCTV 설치, 화재예방 및 신속한 진화를 위한 자동화재 알림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해 안전하고 편리한 시장 기반을 조성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간 외형적인 성장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관주도로 사업을 추진해왔다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장기적 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상인의 내적 역량을 강화하여 상인 중심의 발전계획 수립 및 사업추진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전통시장 활성화의 구체적 실천방안이 있으시다면?

동작구는 지역의 문화와 관광자원을 전통시장과 융합하여 상권을 활성화 하는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을 추진하 고 있습니다. 문화관광형 1년 차 신 규시장인 성대전통시장은 지역 역사 와 문화를 연계한 4대문 LED 전광 판 및 친환경 스카이조명 설치를 추 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지역특색 과 연계한 시장 투어코스 개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문화콘텐츠 육성 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화 분야로는 대표상품 개발, 홍 보·마케팅 등 특화상품의 판로 개 척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남성사 계시장의 경우, 고유의 브랜드 상품 인 사계도시락을 개발하여 홍보활동 및 판로 개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대전통시장은 지역 유래를 가미한 고유의 브랜드 캐릭터 상품 개발로 특색있는 시장 이미지 구축을 통해 활성화 토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남성역 골목시장은 진열 분야 장인으로 선정된 상인을 통해 시장홍보 및 특화 상품을 개발하고, 상도 전통시장은 제로페이 및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확대 사업 등을 통해 우리 동작구 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구 시장의 특성화 사업추진은 시장의 자원과 역사와 연계하여 고유의 시장별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Q. 시장 상인들 또는 관계인들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건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대형마트, SSM의 공세 등으로 전통시장 운영에 어려움이 많고, 경제도 좋지 않아 먹고 살기 힘들다는 말을 가장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우리 구만의 어려움은 아닐 것입니다. 소비자의 대형마트 및 온라인 쇼핑 선호 등 유통체계의 변화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이 시험대에 오른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상인 주도의 ‘先 상인, 後 관지원’의 경영 및 시설현대화 사업추진으로 지속 발전하고 특화된 시장을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통체계가 변한만큼 상인분들의 경영마인드 변화와 전통시장만 가지고 있는 현장에서의 가격 흥정, 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발굴하여 주민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동작구도 전통 시장 상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공영주차장 건립, 고객지원센터 리모델링 등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문화관광형 시 장 육성사업을 통해 특화된 전통시장을 만들어 시장 상인들이 대규모 유통 강자와 온라인 쇼핑 증대 추세에서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지원 방향을 다각화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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